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은 스트리밍, 게임, 뉴스, 교육, 의류, 운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정기 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정기 구독 서비스는 매달 직접 결제를 할 필요는 없을 수 있지만 해지를 원할 때는 유료 전환 시점과 다음 결제일까지 신경써서 직접 해지 해줘야 하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정기 결제가 되어 버렸다면 어쩌죠? 

     

    몇 달 동안 즐겨 사용하던 서비스 사용이 뜸해지면서 구독 취소를 고려 중이었는데 이미 결제일이 지나서 자동 결제가 되어 버렸다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환불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억지로 한 달 더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지난 2021년에 도입된 '구독 경제 소비자 보호 방안'과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17조'등에 의해 중도해지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필수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7일 이내라면 가능합니다 

     

    디지털 콘텐츠의 제공이 개시된 경우, 청약철회를 할 수 없지만 별개의 디지털 콘텐츠로 구성된 계약의 경우 제공이 개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계약 체결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 철회가 가능하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이용 내역이 없는 경우, 결제 주기를 고려해 결제일 7일 이내에 해지와 환불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관련 보호조치 필수 참고사항

     

    구독 서비스 운영자는 정확한 유료 전환 아내와 구독서비스 해지 과정 단순화도 지켜야 합니다. 정기결제가 일어나기 7일 전에 문자나 이메일 등으로 소비자가 유료결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무료 서비스 기간이 종료되고 모든 결제가 진행되는 내용에 대해서도 안내되어야 합니다. 구독 취소를 고려하고 있었다면, 이 알림을 받은 즉시 다음 결제일과 결제될 금액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독 중인 앱 서비스 확인하는 방법은?

     

    휴대폰 OS에 따라 다음의 방식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폰이라 구글 플레이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됩니다 

     

     

    유의할 점은 우리 소비자들이 구독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언제든지 필요할 때 해지할 권리가 있는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권리를 잘 숙지하고 활용하여서 우리의 생활에 맞게 구독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겠습니다.